메뉴 닫기
28 125 14 12
Worth About 13,010AP
글보기
제목전립선 동맥색전술, Angio-CT로 성공률 높인다2020-08-02 01:31:27
카테고리전립선.bp > 분류없음
작성자user icon Level 1

전립선 동맥색전술, Angio-CT로 성공률 높인다

전립선bp

【후생신보】 전립선비대증 치료를 위한 전립선 동맥색전술 시행 시 캐논 ‘Angio-CT’가 유연하고 정확한 시술이 가능해 성공률을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휴먼영상의학센터 정혜두 원장은 지난 25일 대한인터벤션영상의학회에서 약 150여명의 전립선 동맥색전술 시술 결과를 발표하고 ‘Angio-CT’ 활용 시 시술의 효율성 및 임상적 유용성에 대한 경험을 공유했다.

휴먼영상의학센터는 영상의학센터 최초로 캐논의 ‘Angio-CT’를 도입했으며 2019년 도입 이후 현재까지 약 150여건 이상의 시술을 시행했다. 이는 아시아 뿐 만 아니라 유럽 대학병원과 비교해도 적지 않은 수치다.

캐논의 ‘Angio-CT’는 혈관조영시스템(Angiography)에 CT 갠트리를 설치한 것으로 중재시술과 CT 검사를 한 자리에서 그대로 시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중재시술 도중에 필요한 정확한 해부학 정보를 CT 영상으로 얻을 수 있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다.

‘Angio-CT’를 사용하기 전에는 시술 도중 혈관 위치의 변화와 시술 진행 상태 확인이 필요한 경우, CT실에 가서 촬영을 하고 오거나 혈관조영시스템 내 Cone-Beam CT를 활용해야 하는데 Cone-Beam CT로 촬영할 경우, 피폭량 증가는 물론 영상 품질이 떨어져 정확한 혈관 영상을 얻기 어렵다.

그러나 캐논의 ‘Angio-CT’를 사용하면 시술을 하면서 중간에 필요에 따라 동맥혈관 CT 영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혈관의 구조와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시술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또한 혈관의 모양이 복잡하거나 겹쳐서 보일 경우 CT의 3D 영상으로 구현하면 혈관조영시스템으로 구현했을 때 보다 훨씬 정확한 영상을 얻을 수 있다.


2020073033546252.jpg


▲ 캐논의 Angio-CT.

정혜두 원장은 ”Angio-CT로 전립선동맥색전술을 시행한 결과, 유연하고 정확한 시술이 가능해졌다”며 ”앞으로 전립선동맥색전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며 의료진의 입장에서 단순한 질병 치료가 아닌,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일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캐논 메디칼의 김형주 팀장은 “Angio-CT가 국내 최대 영상의학센터 중 하나인 휴먼영상의학센터에 도입되어 매우 뜻 깊다”며 “Angio-CT의 임상적 유용성이 또 한 번 입증된 것 같아 기쁘게 생각하며 환자의 안전한 시술을 위해 장비가 안정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이라 밝혔다.

한편 전립선비대증은 전립선이 비대해지면서 요도를 압박해 다양한 배뇨 장애를 일으키는 질병으로 배뇨 장애가 심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경우, 약물치료와 함께 전립선을 축소시키는 시술을 고려해야 한다.

중년 남성의 50% 이상이 겪는 흔한 질환이며, 최근 들어 3~40대 젊은 층에서도 늘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전립선비대증을 치료하는 전립선동맥전술은 전립선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을 막아 전립선의 조직 실질의 크기를 줄이는 시술이다. 시술 소요 시간이 짧고 통증이 없으며 요도와 방광 같은 주변 조직의 손상이 없어 합병증이 거의 없다.

실제로 환자들이 당일 시술, 입퇴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적인 부담이 매우 적은 편이다.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빨라 최근 더욱 각광받고 있는 시술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