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블록도메인 15,364EA
전체게시글 87,575EA
글보기
제목[달콤한 사이언스] 스텔스 기능에 전자파까지 완벽 차단 가능한 물질 나왔다2020-07-24 15:22:24
카테고리it뉴스.bp > 모바일.컴퓨터.전자기기.주변기기
작성자user icon Level 1

서울신문]

스텔스에 전자파 차폐까지 완벽한 나노소재 개발 - 한미 과학자들이 스텔스 기능은 물론 강력한 전자파 차폐기능을 가진 초경량 나노물질을 개발했다.사이언스 제공

이미지 크게 보기

스텔스에 전자파 차폐까지 완벽한 나노소재 개발 - 한미 과학자들이 스텔스 기능은 물론 강력한 전자파 차폐기능을 가진 초경량 나노물질을 개발했다.사이언스 제공스텔스 기능에 전자파까지 완벽하게 차단, 흡수할 수 있는 소재가 개발됐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물질구조제어센터, 고려대 KU-KIST 융합대학원, 미국 드렉셀대 재료과학과 공동연구팀은 기존 전자파 차폐 소재 한계를 극복한 초경량 전자파 차폐 및 흡수가 가능한 ‘맥신’ 소재 기술이 개발됐다. 이번 연구결과는 세계적인 과학저널 ‘사이언스’ 24일자에 실렸다.

최근 전자통신 장비의 고도화, 고집적화 경향으로 가볍고 전자파 흡수성이 우수한 소재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기존에는 전자파 차폐나 흡수할 때 전기전도성이 우수한 금속소재가 많이 활용됐지만 고집적 전자통신 장치에 적용하기가 쉽지 않았고 전자파 반사특성이 강해 반사 유해전자기파로 인해 2차 피해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신청하기연구팀은 2016년에 금속보다 가볍고 저렴하고 다양한 형태의 표면에 코팅이 가능한 2차원 나노소재로 금속보다 전자파 차폐 성능이 우수한 세라믹 소재인 Ti3C2 맥신을 개발한 바 있다. 기존 맥신 소재는 금속보다 우수했지만 여전히 반사 유해 전자기파가 일부 발생해 연구팀은 이를 개선하기 위한 추가 연구를 실시했다.
연구팀은 이번에 전자기파 반사를 최소화한 티타늄-탄소-질소 맥신화합물(Ti3CN)을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한 Ti3CN 맥신은 이전 것보다 전자파 차단율이 더 우수하고 흡수율도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로 머리카락 두께와 비슷한 약 40㎛(마이크로미터) 두께에서 116㏈(데시벨) 이상의 높은 전자파 차폐 성능을 확인했다.

구종민 KIST 물질구조제어센터장은 “이번에 활용된 맥신은 자연계에 존재하지 않는 인공 합성 나노소재로 고집적 모바일 전자통신 기기의 전자파 차폐 소재는 물론 스텔스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