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Plus SharingMail SharingKakao Story SharingKakao SharingNaver Blog SharingTwitter SharingFacebook SharingNaver Band Sharing
글보기
제목나이 들수록 아는 게 없어진다면 꼭 해봐야 하는 일 | 구범준 세바시 대표PD | 대학 공부 배움 멤버십 구독 | 세바시 대학2021-01-13 23:24:04
카테고리life.bp > 멋진인생
작성자user icon

세바시 대학은 인생학교 같은 곳이군요!

세상은 빠르게 변화합니다. 반면에 우리는 자주 삶의 정체를 경험합니다.
왜 이런 일이 생길까요? 아마도 그 이유는 여러 가지일 겁니다. 세바시는 그중 배움의 결핍에서 원인을 찾습니다. 대부분 초중고 12년을 공부합니다.

이때는 정해진 공부를 하는 시기이니 제외한다면, 자기선택을 통한 공부의 시기는 대학 4년이 전부입니다. 그리고 20년, 30년을 일합니다. 조금 극단적으로 말하면 4년 공부한 밑천으로 30~40년을 살아가는 셈이지요.
이제 100세 시대라니, 어쩌면 짧은 공부 밑천을 더 오래 우려먹어야 할지도 모릅니다. 그사이 우리는 정체감을 느낍니다. 궁금한 것들이 생기지요. 나 자신이 궁금하고, 변화하는 세상이 궁금합니다.

배움이 없다면 삶은 무기력해집니다.
생계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만으로는 생각이 풍요로워지지 않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들은 물론 내게 낯선 것들, 내가 모르던 일들에도 배움의 촉각을 던져두고 있어야 합니다. 세바시가 그 촉각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