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블록도메인
[heart.bp] 우리의 마음은 밭이다. [2] new
화가 풀리면 인생도 풀린다 화는 모든 불행의 근원이다. 화를 안고 사는것은 독을 안고 사는것과 같다. 화는 타인과의 관계를 고통스럽게 하며 인생의 많은 문을 닫게 한다. 따라서 화를 다스릴 때 우리는 미움, 시기, 절망과 같은 감정에서자유로워진다. 타인과의 사이에서 얽혀있는 모든 매듭을 풀고 진정한 행복을얻을수 있다. 우리의 마음은 밭이다. 그 안에는 기쁨..
달무리2020-05-2714
[heart.bp] 마음을 바꾸면 세상이 변한다. [6]
원숭이 한마리가 절 숲에 살고 있었다. 그절의 스님들은 음식이 남으면 가져와서 원숭이에게 나누어 주었다. 철이 바뀌어 한 스님이 새로 왔는데 스님은 무슨 버릇인지 먹이를 줄 때마다 원숭이 머리를 꼭 한 대씩 치는 것이었다. 참다못한 원숭이는 부처님 앞에가서 소원을 말했다."부처님 저 스님 다른 곳으로 보내 주세요."이 소원이 먹혔던 것일까. 그 스님이 어디..
달무리2020-05-2619
[heart.bp] 왜, 나는 살고 있는가? [2]
왜, 나는 살고 있는가? 사람에게 있어 가장 큰 일은 태어나고 죽는 일이며, 세월은 무상하게도 덧없이 빨리 흘러가므로 참선하는 사람은 이를 두려워해야 하며 항상 바르게 살아야 한다. 그러므로 옛 사람이 이르기를 “오늘은 비록 몸을 보존하나 내일은 보존하기 어렵다.” 하였다. 사람은 단 하루를 살더라도 왜 내가 살고 있는가를 명심해야 하며, 정신을 바짝 차리..
달무리2020-05-2522
[heart.bp] 마음을 비우면... [4]
[온전히 깨어나기] 구멍 뚫린 그릇에는 물을 담을 수 없듯, 상대의 말을 건성으로 들으면 그 사람이 말하려는 진심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금이 간 그릇에 물을 담으면 서서히 새어나가듯, 마음에 금이 간 사람은 상대의 말을 기억할 수 없고, 그 말의 의미를 사유하고 이해하려는 능력도 떨어집니다. 가득 담긴 물그릇에는 더 이상 물을 담을 수 없듯, 수많은 견해..
달무리2020-05-2421
[heart.bp] 마음이 부처를 만든다. [4]
사람의 마음이란 참 간사하다. 가족이나 친구에게 뭔가를 베풀때는 크게 바라는 마음이 없다가도 상대가 좀 나 몰라라 하는 것 같으면 마음이 달라진다. 자식을 키워보면 그런 생각이 많이 든다. 키울때야 바라는거 하나 없이 그저 귀하고 예쁜 마음에 키웠지만 막상 자기들이 일에 바쁘고 예기라도 하려고 하면 귀찮다는 듯이 외면할때 왠지 모를 허전함과 괘심함을 느낀다..
달무리2020-05-2334
[heart.bp] 비어 있는 마음. [2]
빈 방이 정갈합니다 빈 하늘이 무한이 넓습니다. 빈 잔이라야 물을 담고 빈 가슴이래야 욕심이 아니게 당신을 안을 수 있습니다. 비어야 깨끗하고비어야 투명하며비어야 맑디 맑습니다. 그리고 또 비어야만 아름답습니다. 살아가면서 느끼게 되는 것은 빈 마음이 좋다는 것입니다. 마음이 비워지지 않아서산다는 일이 한없이 고달픈 것 입니다. 텅 빈 그 마음이라야인생의 ..
달무리2020-05-2233
[heart.bp] 마음의 향기 [2]
[마음의 향기] 나는마음을 싣고 다니는 마부다. 내 마차에 타는 마음은어느 날 성난 마음이 타고어느 날 거친 마음이 타고어느 날 고운 마음이 타고어느 날 바른 마음이 타고어느 날 착한 마음이 타고목적지까지 가고 있다. 가는 동안 성난 마음이이유 없이 시비와 언어폭력을행사하고 가는 동안 화난 마음이이유 없이 시비와 폭행을행사해도 참고 또 참으니…. 착한 마음..
달무리2020-05-2127
[heart.bp] 불심 [4]
자유인이 되어라 빈 배와 같은 자유인이 되라. 대상을 높게 볼 것도 없고, 낮게 볼 것도 없다. 훌륭하다 해서 훌륭한 게 아니고, 높다 해서 높은 게 아니며, 낮다 해서 낮은 게 아니니 평등하게 보라. 대상을 내 몸과 같이 보라. 그것이 불심이다. 부처님이 지금 내 앞에 계신다 하더라도 높이 보지도 말 것이며, 개미 새끼 한 마리, 풀 한 포기라도 업신여기..
달무리2020-05-2024
[heart.bp] 마음. [4]
마음이 순수하다 함은생각이 맑은 사람만이 가질수 있는아름다움입니다.가슴이 따뜻한 사람만이 사랑이 샘솟는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살포시 웃는 부드러운 미소와온종일 좋은 생각으로기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달무리2020-05-1434
[heart.bp] 나의 마음이 [2]
* 나의 마음이 *단단해졌으면 좋겠다작은 말에 흔들리지 않고쉽게 상처받지 않으며농담으로 던지는 말에쉽게 흥분하지 않고웃어넘길 줄 아는 여유가 있었으면 좋겠고남의 실수에도 민감하지 않고너그러운 마음으로 한 번쯤 못 본 척 눈감아 줄 수 있는 여유로운 배려가 있었으면 좋겠다 살면서 알게 모르게 던져 오는 작지만 아픈 상처들에쉽게 눈물 글썽이지 않으며혼자 너무 ..
달무리2020-05-1234
[heart.bp] 간절한 마음. [4]
길은 열려있습니다.모든 길은 열려 있습니다.수많은 길이 있지만내가 걸어가야 길이 되어 줍니다.아무리 좋은 길도내가 걸어가지 않으면잡초가 무성한 풀밭이 되고 맙니다.막힌 길은 뚫고가면 되고높은 길은 넘어가면 되고닫힌 길은 열어가면 되고험한 길은 헤쳐가면 되고없는 길은 만들어가면 길이 됩니다.길이 없다 말하는 것은간절한 마음이 없다는 뜻입니다.- 유지나 -
달무리2020-05-0756
[heart.bp] 말랑 말랑한 마음. [5]
말랑말랑하게 살아요. ​​​​​​​​​​​​​​ 딱딱함 보다는 단단함이 좋고물렁한 것보다는 말랑한 게좋습니다. 나눠줄 수 있다면 더 좋고얻을 수 있다면감사하게 생각하겠습니다. 내가 가진 말랑함이당신에게 전해지고 당신에 의해 또 누군가에게 전해질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말랑말랑해지면 서로 찌르는 일들이 그만큼 없어질 테..
달무리2020-05-0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