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블록
[1분경제학.bp] 1분마케팅 ㅡ매출증대를 위한 배경음악 “BGM마케팅” new
BGM이란 ‘Back Ground Music’의 약어로서 ‘배경음악’ 을 말한다. 여기서 BGM은 대중가요나 팝송처럼 감상용 산업음악이 아니라 특정 공간의 분위기를 조성하거나 환경의 일부로서 제공되는 음악이다. BGM이 최초로 등장한 것은 2차대전 이후 공장에서 작업의 단조로움을 잊게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그리고 지금처럼 주위를 환기..
코린2020-01-174
[1분경제학.bp] 1분인문학 ㅡ 칭기즈칸의 리더십 new
몽골의 오지에서 출발한 칭기즈칸은 겨우 20만의 기마군단으로 세계 역사상 가장 거대한 제국을 세운 동양의 위대한 리더였다. 그는 "한 사람의 꿈은 꿈이지만, 만인이 꿈꾸면 현실이 된다"는 위대한 통치철학을 남겼다. 1. 걸림돌을 징검다리로 만들어라할 수 없는 일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할 수 없다는 마음이 그 길을 가로막고 있을 뿐이다. 2. 실수와 실패를 두..
코린2020-01-173
[1분경제학.bp] 1분마케팅 ㅡ 성공하는 마케팅의 5가지 특징
01.심플 : 깔끔한 메시지북잡한 메시지는 이해하기 어렵다. 객관적이고 확실한 의도가 소비자를 움직인다.02.집중 : 한 가지에 집중하라전하고 싶은 내용은 많지만 단 하나의 메시지가 깊은 인상을 남긴다.03.의외성 : 관심을 집중 시켜라일상에서 약간 벗어난 생각은 이목을 끌기 좋은 요소중 하나다.04.공감 : 적절한 공감방식타겟에 따라 이성적인 증명, 비교..
코린2020-01-1510
[1분경제학.bp] 1분경제학 ㅡ 새로운 직업군 '뉴칼라'
뉴칼라(New Collar)란? 4차산업혁명 시대에 나타나는 새로운 직업군을 의미한다. 뉴칼라는 학력에 관계없이 디지털 혁명 시대에 적응해 살아가는 계급으로, 인공지능·클라우드 컴퓨팅등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연구 개발하는 사람들을 일컫는다.뉴칼라(New Collar)는 지니 로메티 IBM 최고경영자가 다보스포럼에서 언급하면서 화제가 되었다. 그는 4차 산업..
코린2020-01-1510
[1분경제학.bp] 1분인문학 ㅡ 손이 따뜻한 사람이 첫인상이 좋다.
처음만난 자리에서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선 상대에게 차가운 커피 보다는 따뜻한 커피를 권하는 편이 더 좋을 듯하다. 미국 예일대학교 연구진들은 최근 ‘사이언스’ 최신호에 “첫인상을 좌우하는 것은 사람의 신체 컨디션”이라며 “특히 손 온도를 따뜻하게 만들어주면 좋은 인상을, 차갑게 만들면 부정적인 인상을 심어주게 된다.”고 발표했다.연구를 주도한 존 바흐..
코린2020-01-095
[1분경제학.bp] 1분인문학 ㅡ 버스가 오지 않는 정류장
아무리 기다려도 버스가 오지 않는 버스 정류장이 있습니 다. 독일의 요양병원과 치매시설 앞에 있는 이 버스 정류장은 알츠하이머를 앓는 노인들이 시설에서 나와 길을 잃어버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만든 정류장입니다.노인들은 가족을 보고 싶은 마음에 또는 집으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에 무작정 시설을 나오지만 막상 나오면 시설을 나온 이유도, 집으로 가는 길도 잃어..
코린2020-01-085
[1분경제학.bp] 1분인문학 ㅡ 성공이 성공을 부른다 “승자효과” [1]
이겨 본 사람이 잘 이기고, 작은 성공을 거두어 본 사람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성공과 승리의 경험은 우리 뇌의 화학적 상태를 바꾸고 태도나 인생관까지 바꾸어 버린다.이러한 현상을 “승자효과”라고 하는데, 이는 영국 트리니 컬대학교 신경심리학 교수인 “이안 로버트슨”이 그의 책 ‘승자의 뇌’에서 사용한 용어로 그의 주장에 따르면 어떤 사람이 성공을 이..
코린2020-01-085
[1분경제학.bp] 1분마케팅 ㅡ 노동자의 외투 '캐나다 구스'
우리나라에서도 겨울만 되면 인기가 높은 명품의류 “캐나다 구스”는 원래 명품이 아니었다. 2000년대 이전만 해도 캐나다의 맹추위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을 위한 외투였다. 옷에 거위 털을 채워 넣는 기계를 발명해 영하 20 ~ 30도에도 버틸 수 있는 옷을 만든 것이다.가격은 싸고 보온은 최상이어서 건설노동자, 경찰 등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그랬던 캐나다 구..
코린2020-01-064
[1분경제학.bp] 1분마케팅 ㅡ 50만 농가를 살린 봉지커피
우리가 흔히 커피믹스라고 부르는 인스턴트커피는 어떻게 탄생한 것일까?1차 세계대전이 끝난 1920년대 초 브라질은 전 세계에서 다시 커피를 찾기 시작하면서 초호황을 누렸다. 커피는 녹색골드라 불렸고, 브라질 농민들은 커피 묘목을 더 심기 위해 앞 다투어 대출을 받았다. 하지만 호황도 잠시, 세계 대공황이 닥친데다 마침 대풍년까지 들면서 정부가 커피를 사들여..
코린2020-01-069
[1분경제학.bp] 1분인문학 ㅡ완벽한 꽃엔 나비가 없다 '실수 효과'
'실수효과'란 허점이나 실수가 오히려 그사람의 매력을 증대시키는 효과를 말한다.우리는 보통 유능하고 완벽한 사람을 좋아하지만 사람이 너무 완벽하다 보면 다른세계 사람같아서 이질감을 느끼게 된다.반면 완벽한 사람이 실수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을때는 사람들로 하여금 "아 저사람도 나와같은 사람이라고 지각되면서 더 좋아하게 된다.실제로 실험 결과 완벽한 능력에 실..
코린2019-12-304
[1분경제학.bp] 1분인문학 ㅡ합리적 낙관주의 '스톡데일 패러독스' [1]
‘스톡데일 패러독스(Stockdale Paradox)’란? 비관적인 현실을 냉정하게 받아들이면서 앞으로는 잘 될 것이라는 신념으로 현재의 어려움을 이겨내는 '합리적 낙관주의'를 말한다. 이는 베트남 전쟁 당시 하노이 포로수용소에서 포로 생활을 했던 미국의 해군 장교인 '제임스 스톡데일'의 이름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8년 동안 작은 독방에 갇..
코린2019-12-307
[1분경제학.bp] 1분마케팅 ㅡ 무분별한 광고 '스팸 마케팅'
컴퓨터와 스마트폰, 인터넷 기술이 발달하면서 인터넷 메일, 휴대전화, SMS를 이용한 무분별한 광고가 넘쳐나고 있다.스팸광고는 통조림 햄에 대한 광고가 지나치게 많았던 것에 빗대어 만들어진 신조어로 사용자의 의사와 관계없이 인터넷을 통해 일방적으로, 대량으로 전달되는 광고성 메일, SMS, 통화를 말한다.스팸 광고는 적은 비용으로 많은 사람에게 광고 컨텐츠..
코린2019-12-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