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블록도메인
[1분경제학.bp] 1분인문학 ㅡ 공자가 절대 하지 않은 4가지 new
공자는 네 가지 일을 전혀 하지 않았는데 그 네 가지는 무 의(毋意), 무필(毋必), 무고(毋固), 무아(毋我)라고 한다. 즉 자기 마음대로 결정하지 않고, 함부로 단언하지 않으며 자기 고집만 부리지 않고, 따라서 아집을 부리는 일이없었 다고 한다. 이 모두는 하나의 속성으로 묶을 수 있는데, 그 게 바로 ‘겸손’이다.1. 무의(毋意) : 함부로 억측하지 ..
코린17:405
[1분경제학.bp] 1분마케팅 ㅡ 방송의사 '쇼닥터' new
최근 각종 방송매체에 출연한 의료인들이 특정 식품, 건강 기능식품 등이 효과적이란 내용을 언급하면, 곧바로 홈쇼핑 채널에서 관련 제품을 판매한다.이에 소비자들은 의사이고, 박사이며 교수니까 거짓말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 때문에 반신반의하면서도 알고도 속고, 모르고도 속는다. 이처럼 의사라는 사회적 지위를 이용하여 방송 등에 출연해 의학적 근거가 부족한 시술..
코린07:5812
[1분경제학.bp] 돈 무제한 풀어도 된다는 충격적인 경제이론 (현재 미국에서 논란 중) new
이제까지 황당하다고 이야기하던 많은 것들, 그린 뉴딜, MMT, 기본소득… 이 황당해 보이는 것들이 코로나를 계기로 모두 전면에 나왔습니다. 물론 다 된다는 건 아니고, 일부는 현실화되겠죠. 기본소득은 원샷이고 제한적이겠지만, 비슷한 거라도 나왔다는 게 중요합니다.재정적자로 경제 살린다는 아이디어도, 결국 바이러스로 인한 수동적 정책입니다. 능동적으로 경제..
코린04:5611
[1분경제학.bp] 1분인문학 ㅡ 기억력의 비밀 10가지 [3]
01. 스트레스는 기억력의 최대 적이다자꾸 잊어버리는 실수가 거듭되면 "나이를 먹어서 건망증이나 치매에 걸렸나?"하고 생각하기 쉬우나 보통은 스트레스 때문인 경우가 많다. 극심한 스트레스나 불안상태에 놓이면 '기억의 입구'라고 불리는 해마의 신경세포가 줄어 들게 되는데, 예를 들면 아내나 남편이 세상을 떠난 후 느닷없이 정신을 놓아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
코린2020-04-0277
[1분경제학.bp] 1분인문학 ㅡ 이제는 당신의 차례입니다 [2]
세상에는 말도 안 되는 상황과 환경 속에서 기적 같은 일을 해낸 사람들이 셀 수 없이 많다. "왜 나만 이렇게 힘들지"라고 생각하며 살아가고 있으신가요? 이제 당신의 차례입니다.◇일본에서 우유배달을 하던 신격호는 롯데그룹 창업자가 되었습니다. ◇외할머니가 사주신 병아리 10마리로 시작한 김홍국은 닭고기 생산 판매 1위 업체인 (주)하림의 창업자가 되었다.◇..
코린2020-04-01130
[1분경제학.bp] 1분인문학 ㅡ 분홍색 물결 [1]
‘핑크 타이드’란? '분홍색 물결'이라는 뜻으로 남미에서 저소득층 지원과 소득 재분배를 통한 사회경제적 불평등 축소를 내건 온건 사회주의 성향의 정권을 의미한다. 지난 2014년 11월까지 파라과이와 콜롬비아를 제외한 남미 10개국에서 선거를 통해 온건한 사회주의 성향의 좌파가 정권을 잡으면서 분홍물결을 이뤘는데 이를 ‘핑크 타이드’라고 부른다.핑크 타이드..
코린2020-03-31109
[1분경제학.bp] 1분인문학 ㅡ 성격별 설득법 5가지 [1]
설득이 어려운 것은 지식이나 말재주가 부족하거나, 성격이 담대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상대방의 성격을 알고 거기에 대처하는 일이 어렵기 때문이다.1. 자존심이 강한 사람은 주의확산법과 공포에 약하다자존심이 강한 사람은 자존심이 약한 사람에 비해서 설득 하기 어렵다. 자존심이 강한 사람을 설득할 때는 주의확 산법이 효과적이다. 주의확산법은 자존심이 강한 사람이..
코린2020-03-31107
[1분경제학.bp] 1분경제학 ㅡ 살찐 고양이법 [1]
살찐 고양이법은 공공기관 임원의 보수 상한액을 정해 양극화 해소와 소득 재분배를 꾀하는 법령이나 조례를 뜻한다. 살찐 고양이는 1928년 미국의 저널리스트 프랭크 켄트가 출간한 '정치적 행태'에 처음 등장한 용어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해고당하거나 임금이 삭감된 직원 들과 달리 고액연봉을 챙긴 월가의 탐욕스러운 자본가나 기업가를 비난하는 말로 ..
코린2020-03-29115
[1분경제학.bp] 1분인문학 ㅡ 낯선 사람이 편하다.. [1]
‘기차에서 만난 이방인 현상’은 미국의 사회심리학자이자 변호사인 직 루빈에 의해 기술된 용어로, 전혀 모르는 낯선 인물에게 자신의 비밀을 털어놓고 싶어하는 심리를 가리킨다.내 과거에 대해 모르며, 또한 앞으로도 모를 사람에게 나의 비밀과 내밀한 고민을 털어놓는 것은 어떤 면에서는 대답이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독백이라고 볼 수 있다.이는 가족이..
코린2020-03-28106
[1분경제학.bp] 1분인문학 ㅡ 부정적인 사람의 5가지 특징 [1]
대수롭지않게 생각할 수 있지만, 이건 인생을 좌우하는 중요한 문제다. 주위에 매사 부정적이고 불평, 불만만 늘어 놓는 타입이 있다면 반드시 끊어내라. 행운은 선택이 아니지만, 불행은 자초하는 경우가 많다. 삶을 늪에 빠뜨리는 대표적인 잘못 중 하나가 바로 부정적인 사람을 곁에 두는 것이다.1. 기본 예의가 없다상대에 대한 예의를 모른다. 자기 딴에는 정당한..
코린2020-03-26135
[1분경제학.bp] 1분인문학 ㅡ 프로테우스 인간 [1]
자신의 외모에 대해 주변의 시선보다는 스스로가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외부로 드러나는 행동에 차이가 나타나는 현상을 '프로테우스 효과'라고 한다. 그래서 자신의 모습을 바꿔가며 사회와 조직의 변화에 잘 적응해가는 사람들을 ‘프로테우스 인간’이라고 하는데, 이들은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기 위해 항상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높이뛰기가 지..
코린2020-03-26123
[1분경제학.bp] 외식마케팅 ㅡ고객이 답이다
외식사업에서 메뉴개발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매우 중요하다.메뉴는 매출증대와 이익의 극대화는 물론 사업의 안정성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이기때문이다.메뉴를 개발하는 방법에는 내가 잘하는 것을 만드는 프로덕트아웃(Product Out)방식과 고객이 원하는 것을만드는 마켓인(Market In)방식이 있다. 즉, 프로덕트아웃이 자신의 지식..
코린2020-03-24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