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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 디자인 사고 이란 디자인씽킹퍼실리테이터 최용진2019-05-21 17:31:47
카테고리퍼실리테이션.bp > 퍼실리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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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 디자인 사고 이란?_디자인씽킹퍼실리테이터 최용진



“디자인의 기본적 역할은 문제해결이다.” -FAST Company, Business Magazine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는 제대로만 사용하면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도구이기에, 브랜드나 비즈니스를 나아가게 하는 기반이 됩니다. 보통 디자인 사고는 다섯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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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감하기(고객들 또는 사용자들을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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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단계는 디자인 씽킹 과정의 첫 번째 단계입니다.공감단계에서는 다른 사람들, 최종 사용자들, 해결해야 하는 문제 자체 등으로부터 배운다는 마음가짐으로 몰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과 다른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대화하도록 합니다. 심지어는 조사활동이나 인터뷰도 시도해야 합니다. 이런 경험들을 토대로 배경지식을 익혀서 통찰력(식견)을 발판삼아서 디자인 씽킹 과정에 도전하는 것이 이 단계의 목표입니다.





2. 정의하기(프로젝트 또는 비즈니스의 목표를 정의)



문제정의단계는 공감단계에서 획득한 통찰(insight)로부터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수렴적 사고단계입니다. 프로젝트와 관련된 이해관계자들 또는 프로젝트 멤버들에게 올바르고 중요한 질문들을 수행함으로써 문제를 명확하게 합니다. 호기심을 갖고 관련 사항들이나 사물들을 밝혀내도록 합니다. 현재의 상황에 도전합니다.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요령 있게 작업하도록 합니다. 잘못하면 적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얼핏 듣기엔 간단해 보여도, 이 단계는 다섯 가지 단계 중 가장 중요 단계 중의 하나입니다. 다시 말하면 올바른 문제를 정의하는 일입니다. 디자인 씽킹은 팀이나 비즈니스가 ‘어떤’ 문제를 풀어야 할지 늘 질문하게 만듭니다. 이 단계에서는 어떤 기회들이 있는지 정의한 후 실천에 옮기기 전 리뷰를 거칩니다. 이 과정에서 보통 문제를 정의하는 데 사용된 기준이 얼마나 적합한지 엄밀하게 검토합니다.



디자인 씽킹에서는 관찰이 핵심입니다. 관찰을 통해 사람들이 실제로 하는 일과 ‘하고 있다’고 말하는 일이 얼마나 다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책상 앞을 떠나 실제로 일이 돌아가는 현장에 뛰어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저 파워포인트 발표만 보고 있어선 아무것도 바꿀 수가 없습니다.



통찰을 기반으로 하여, 이런 질문을 하도록 합니다.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가요?

⦁우리가 지향하는 곳은 어디인가요?

⦁도움을 줄 대상자는 우구인가요?

⦁어떠한 가치들을 제안할 수 있나요?

⦁우리들은 어떤 상황에 있나요?

⦁어떻게 그 일(그 것)이 발생했나요?





3. 아이디어 도출하기(아이디어 또는 해결책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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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도출단계야말로 다섯 가지 단계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독창적으로 생각하도록 노력하고, 수많은 아이디어들을 브레인라이팅하도록 합니다. 도출해낸 아이디어들과 해결책들에 대한 판단은 모두 뒤로 미루어 두도록 합니다. 어떠한 아이디어도 귀중합니다. 어떠한 아이디어도 터무니없는 것은 없습니다. 누구의 아이디어도 거부되어서는 안 됩니다. 아이디어의 도출은 창조적이고 재미있는 작업입니다. 질보다 양을 중시합니다. 한 번의 작업에서 수백 가지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도 있습니다. 미래의 불가능성에 대한 도전과 상상력을 발휘해보도옥 노력합니다.



다양한 선택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가장 뛰어난 팀이나 비즈니스조차도 문제를 풀 때 계속 같은 방식으로 해결하려는 함정에 빠지기 쉽습니다. 특히 시간은 부족한데 (기존 방식으로 도출한) 결과가 좋을 때 그러합니다.



디자인 씽킹은 문제의 해법이 얼마나 명백해 ‘보이는지’와 상관없이 가능한 한 다양한 해법을 염두에 둡니다. 한 가지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은 늘 더 풍요로운 결과를 가져다줍니다. 이때 팀워크는 필수입니다. 디자인 씽킹에 따르면 한 가지 문제에 한 명이 5일간 매달리는 것보다 다섯 명이 하루 동안 매달릴 때 더 좋은 해답을 내놓을 수 있습니다.





4. 프로토타입 제작하기(아이디어 도는 해결책을 제작-가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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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타입 제작하기는 디자인 씽킹 과정에서 가장 활기 넘치고 빠르게 진행되는 단계입니다 프로토타입은 종이로 만든 모델, 스토리보드, 와이어프레임, 골판지 상자 등으로 만들어질 수 있으며, 도출된 여러 가지 아이디어, 개념들을 재빠르게 가시화하여 최적의 해결책을 찾아내는 역할을 합니다. 프로토타입은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전달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므로, 정교함에 관해서는 문제 삼지 않습니다.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면서 여러 가지 배움을 얻게 되고, 특히 조기에 빈번하게 실패해보는 것이 더 큰 배움을 얻게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방향이 결정되면 세부 사항을 다듬어야 합니다. 이제 다양한 결과들을 늘어놓고 검토하는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옛 경험에 과도하게 의존하지 말고 아이디어가 더 발전할 기회를 줘야 합니다. 가장 뛰어난 아이디어조차도 시작 단계에선 허점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사고는 각 기회들이 좀 더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줌으로써 실현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단계에서 다양한 선택사항들이 합쳐지고, 작은 아이디어들이 보다 큰 계획안에 통합됩니다.



적절한 답에 수면 위로 떠오를 때까지 때에 따라서는 3단계와 4단계를 반복할 필요가 있습니다.





5. 테스트(검토 및 의사결정)



테스트는 디자인 씽킹 과정에서 반복되는 단계입니다. 프로토타입에 대한 엄격한 테스트를 토대로 피드백을 제공해 줍니다. 테스트의 목적은 프로토타입의 어느 부분이 의도한대로 동작하는지 또는 동작하지 않는 부분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다시 반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즉, 사용자들로부터 테스트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토대로 프로토타입을 개선합니다. 테스트 작업에 의해서 디자인 씽킹 과정의 필수 핵심부분(사용자에 대한 공감과 요구사항에 대한 디자인 작업)으로 다시 되돌아갈 수 있게 됩니다.



가장 뛰어난 아이디어를 골라 실행에 옮깁니다. 이 시점에 이르면 성공을 보장하는 방향에 대해 충분한 탐색을 마쳤을 것입니다. 이제 처음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원을 투자해야 할 때입니다. 지금까지의 단계를 거치며 얻어지는 독특한 발상이나 전략은 때로 애초에 목적한 바와 부딪칠 수 있다는 걸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문제를 푸는 해법은 보다 비판적이고 엄밀한 검토를 거칩니다. 이 단계에서는 문제가 풀리거나, 문제에 접근하기 위한 다양한 해법이 거의 드러납니다.



디자인 씽킹이 무엇이며 비즈니스에 어떤 식으로 탄력을 더할 것인가에 대해 많은 논쟁이 있었습니다. 사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디자인 씽킹은 완전히 새롭거나 검증되지 않은 아이디어는 아닙니다.



허버트 사이먼은 1969년 발표한 『인공의 과학』에서 ‘디자인’이란 “현존하는 특정 조건을 바라는 방향으로 변환하는 것”이라 정의한 바 있습니다. 디자인 씽킹이란 즉 ‘더 나은 미래’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쪼개어 분석하는 과정인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와는 달리, 디자인 씽킹은 아이디어를 ‘지어 올리는’ 창의적 작업에 가깝습니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제거하고 가능한 한 많은 인풋과 참여를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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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디자이너일 수 있습니다. 디자인 씽킹이란 디자인적 방법론을 삶의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허버트 사이먼은 ‘정의, 연구, 아이디어화, 표준제작, 선택, 적용, 학습‘이라는 일곱 가지 단계를 제시 했습니다.



이처럼 효율적인 디자인 씽킹 과정을 통해 얻어지는 결과는 좀 더 나은 쥐덫이나 교향곡에서부터 드라이클리닝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디자인 씽킹을 적용하는 것은 위기와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꺼이 받아들이는 동시에 객관적인 관점을 견지하는 것입니다.



다소 역설적으로 들릴지 모르지만, 구조화(structure) 작업은 문제를 창의적으로 풀어가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찰스 에임스의 유명한 말처럼 “디자인은 제약에 의존합니다.” 이것은 진실입니다. 사고의 벽을 깨기 위해 벽을 세워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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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씽킹이란 어느 수준 이상의 결과를 보장하는 창의적인 테크닉을 적용하는 반복적인 작업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보통 그 결과는 최초의 기대수준을 넘어섭니다. 디자인 씽킹은 오늘날의 비즈니스가 품어야 할 역동적이고 중요한 방법론적 사고입니다.


디자인씽킹퍼실리테이터
​Design Thinking Facilit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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