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블록
[healthcare.bp] 손목터널증후군이 주부병? 남성 증가율 여성의 2배
40대 이상 여성 환자가 70%지만최근 9년 증가율 남성이 훨씬 높아스마트기기 사용 증가가 큰 원인손목 주변 근육 뭉치고 인대 염증손글씨 어렵고 물건 세게 못잡아방치하면 신경 손상·마비 우려생활 속 한방최근 손목터널증후군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근데 주목할 만한 부분이 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원래 ‘살림병’ ‘주부병’의 이미지가 강했다. 전체 환자 가운데 ..
ipol korea2019-10-0584
[healthcare.bp] 폐 건강 튼튼하게 유지하는 방법 7
[사진=SewCream/shutterstock]심장 건강을 향상시키는 좋은 방법은 많이 알려져 있다. 유산소운동을 꾸준히 하고, 건강에 좋지 않은 지방을 제한하는 것 등이다.이에 비해 폐(허파)를 건강하게 하는 방법들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와 관련해 '액티브비트닷컴'이 미국폐협회(ALA)의 권장사항을 토대로 폐 건강을 증진시키는 방법 7가지를 소개했다..
ipol korea2019-10-04122
[healthcare.bp] 유산소운동, 어떻게 해야 잘하는 걸까
[사진=aaron_belford/gettyimagesbank]유산소운동은 체중을 조절하고 심장과 폐를 포함한 여러 장기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의 유산소운동이 이처럼 건강 개선에 유익하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하지만 어떤 유산소운동을 어느 정도 해야 하는지는 감이 잘 안 올 수 있다. '디스핏치크닷넷' 등의 ..
ipol korea2019-10-0377
[healthcare.bp] 시야가 흐릿…간과하기 쉬운 당뇨병 증상 5
[사진=fizkes/shutterstock]당뇨병은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 질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당뇨병은 그 자체뿐만 아니라 합병증이 더 무섭다.당뇨병 합병증으로는 당뇨병성 망막증, 당뇨병성 신경 합병증, 당뇨병성 콩팥증, 간 경변, 뇌졸중, 협심증, 심근경색, 소화기 장애,..
ipol korea2019-10-0281
[healthcare.bp] 낙관론자의 심장이 더 튼튼하다(연구)
[사진=Victor_69/shutterstock]'건강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고대 그리스의 시인 유베날리스의 말이다. 현대 의학은 그의 말을 거꾸로 해석해도(야?) 맞다는 증거를 발견하고 있다.낙천적인 사람들이 심장병에도 덜 걸리고 조기 사망할 위험도 낮다는 것이다.기존의 연구에 따르면, 낙관주의자들은 학업이나 일은 물론 관계에 있어 비관주의자들보..
ipol korea2019-10-0174
[healthcare.bp] 치매 없이 장수하려면…피해야 할 5가지
[사진=fizkes/shutterstock]치매라는 질병은 장수 시대 최대의 적으로 꼽힌다. 흔히 100세 시대를 얘기하지만, 치매에 걸리면 장수가 큰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그렇다면 치매를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와 관련해 과음, 흡연, 비만(특히 복부비만), 심혈관질환, 당뇨병이 치매 위험을 높이는 대표적인 원인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영국 런던대..
ipol korea2019-09-3054
[healthcare.bp] 어골칼슘 뭐길래, 치아형성에 도움
/사진=머니투데이 DB'어골칼슘'에 누리꾼들의 관심이 쏠린다.28일 '어골칼슘'이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는 등 주목받고 있다.어골칼슘은 생선의 뼈로 1000도에서 속성해 만든 것으로 사람의 뼈를 비롯해 모유 칼슘과도 유사한 2대1의 칼슘과 인의 함유율을 보인다.생선 뼈는 사람의 뼈와 유사해 칼슘의 흡수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생체이용률도 높아 주목받..
ipol korea2019-09-2884
[healthcare.bp] 호두 먹으면 전립선암 예방에 도움(연구)
[사진=robertsre/shutterstock]전립선(전립샘)은 방광 바로 밑에 있는 남성의 생식 기관 중 하나로서, 정액을 구성하는 액체 성분의 일부를 만들어서 분비하는 역할을 한다. 이런 전립선에 생기는 질환인 전립선염,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암이 최근 증가 추세다.특히 노인들에게 많이 나타나던 전립선암이 최근 들어 중년 남성에서 발병 빈도가 급격하게..
ipol korea2019-09-2768
[healthcare.bp]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는 아킬레스건염, 초기 병원 찾아 보존적 치료로 호전
다리 부위 중 '발목'은 걸을 때나 뛸 때 필연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부위로서 발목에 통증 등 불편함이 생길 경우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커진다. 특히 하루 종일 서서 일하는 시간이 많은 경우, 격렬한 운동을 즐겨 하는 경우, 굽이 높은 신발을 즐겨 신는 경우라면 발목에 통증이 나타나기 더욱 쉽다.일시적인 발목 통증은 대개 충분한 휴식만으로 증상이 개선되지만, ..
ipol korea2019-09-2658
[healthcare.bp] 뼈에 좋은 영양소 제공하는 식품 5
[사진=Let Geo Create/shutterstock]뼈는 평생 동안 우리 몸을 지탱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는 것이야말로 무엇보다 중요하다. 뼈는 비활성화 조직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끊임없이 분해됐다 재건되는 살아있는 성장 조직이다.남녀 모두 30세 이후에는 뼈가 형성되는 것보다 손실되는 것이 더 많아진다. 칼슘이 뼈에 좋다는 ..
ipol korea2019-09-2548
[healthcare.bp] 꾸준한 유산소운동, 치매 발병 늦춘다(연구)
[사진=LightFieldStudios/gettyimagesbank]알츠하이머병 위험이 높은 사람이라도 꾸준히 운동을 하면 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이다. 미국 텍사스대학교 사우스웨스턴 메디컬센터 연구팀은 55세 이상의 성인 7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무작위로 대상자..
ipol korea2019-09-2364
[healthcare.bp] [오늘의 건강] 운동 오래 유지할 최고 방법은?
사진=Shutterstock맑고 높은 하늘에 조각구름 많겠다. 아침 최저 11~19도, 낮 최고 22~27도로 일교차 크다. 오후엔 자외선 지수 '높음,' 식중독 지수는 '경고' 수준이므로 위생에 신경 쓰고 음식도 조심해야겠다. ☞오늘의 건강=주말엔 태풍 '타파'의 영향으로 '물 폭탄'이 터진다는 기상청 예보이지만, 오늘까지는 파란 하늘 아래, 바깥 운동하..
ipol korea2019-09-2088